본문 바로가기

BEAUTY/Of Cosmetics

좁살 여드름 및 화이트 헤드, 딱딱한 하얀 점 원인과 제거법

안녕하세요. 뮤래에요.

선천적으로 아주 아기피부를 갖고 계신 분들이 계시죠? 저도 정말 부러워요... 그렇게 피부를 만들 순 없어도 피부 트러블의 원인들을 하나한 파악하여 하나하나 제거하다보면 언젠간 피부미인이 되어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그러하여 오늘은 아주 작아 잘 눈에 띄진 않지만 하나하나 가슴에 박혀 스트레스를 주는 좁살여드름의 원인을 파악하고 없애는 방법과 원인모를 화이트헤드를 파헤쳐보도록 할게요.

 

< 좁살여드름의 원인 >

 

먼저 좁살여드름이란 여드름 중에서도 어떤 현상을 가져오는 트러블들을 일컷는 말일까요? 좁살이란 조를 빻아 껍질을 제거하고 남은 낟알을 좁쌀 이라고 합니다. 이는 부스러기처럼 아주 작다고 하여 붙어진 이름인데요. 이처럼 하나의 여드름이라고 말하기엔 뭐하고, 여드름이 아니진 않는 이 아주 작은 알갱이들을 좁살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너무 작아 하나하나 짜기도 힘든 이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이 뭘까요? 이 또한 여드름의 종류 중 하나로 생길 수 있는 이유는 아주 많이 존재합니다. 뜨거운 햇볓의 영향으로 얼굴이 더 후끈거리는 여름의 경우는 여드름이 발생하기에 더욱 좋은 조건을 만들어주는데요. 이는 피부의 온도를 높여 피부 속 피지와 유분의 생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피지들은 피부밖으로 나오도록 잘 관리되지 못하고 모공속에 갇혀 노폐물이 되면서 트러블로 일어나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뜨거운 햇볕으로 인해 피부가 자극받고 피부온도가 올라가면서 피부장벽이 무너지며 피부자체의 면연력이 떨어져 노폐물을 배출해야하는 피부의 역할을 다 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는 물리적인 원인이 될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스트레스등의 이유가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화이트헤드 원인 >

 

모두 블렉헤드의 원인은 알고계시죠. 모공속에 쌓여있던 피지가 피부 밖으로 나와 공기와 접하면서 산화되어 검정색으로 변하게 된 피지를 블렉헤드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화이트헤드란 무엇일까요? 화이트헤드는 블렉헤드가 되기 전 피부 아래속 생성되는 피지를 화이트헤드라고 합니다. 이는 피부밖으로 나와 공기와 만나 산화되어 블렉헤드가 되기 전의 피지상태라고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비교적 딱딱한 블렉헤드가 되기 전 물렁한 화이트헤드때무터 제거해주는것이 좋습니다.

 

< 좁살여드름 & 화이트헤드 없애는 방법 >

 

좁살여드름과 화이트헤드, 블랙헤드모두의 원인은 근본적으로 피지라고 할 수 있으므로 피지를 제거하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에서도 언급했듯 피부의 온도가 1도라도 높아지게 되면 피지분비량이 많아지게됩니다. 따라서 뜨거운 여름 또는 피부온도가 올라가도록 자극받은 환경이라면 피부온도가 낮아질 수 있도록 알로에등의 팩을 이용하여 피부온도를 낮춰주는것이 먼저 해야할 일입니다. 

 

또한 피부의 pH농도를 맞춰주는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피부의 pH농도는 5.5pH이며 이는 피부 속 수분이 풍족하고 얇은 유분막으로 인해 건강하게 보호받고있는 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가 4pH에서 5.4pH까지 내려간다면 산성을 띄는 피부가 됩니다. 이는 즉 지성피부를 의미하는데요. 이는 피지 분비량이 많아지면서 피부 표면이 산성화가됩니다. 그럼 반대로 pH농도가 올라가게되면 어떨까요? 5.6pH부터 7.5pH까지의 수치이면 알카리성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알카리성이 되면 피부속 수분이 없어지고 피부의 보호막이 파괴되어 피부의 면연력이 떨어지게됩니다. 

 

작은 수치 하나로 피부의 환경이 바뀌는 pH농도는 자신의 피부 상태를 확인한 후 시중의 약산성, 알카리성 클렌징폼과 기초제품을 통하여 피부의 농도를 조절 할 수있습니다. 

 

 

< 눈가 딱딱한 흰 점의 원인 및 제거 법 >

 

이건 TIP인데, 뭐라고 불러야할지 모르겠어요. 눈 주위의 흰점같이 생긴 딱딱한 물질이 여러군대 생기진 않으신가요? 여드름 같아 짜보면 짜지지도 않고 방치 해 두면 계속 크기만 커져가는 이것. 어떻게 제거해야할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아주 작은 크기일 땐 좀 더 커지도록 기다린 후 보통 작은 점과 같은 크기가 됐을 경우 바늘을 소독하여 위,아래,오른쪽, 왼쪽을 찔러 땅에 박혀있는 공을 들올리듯 4방향으로 바늘을 넣어 들어올려줍니다. 그런 후 여드름 짜주듯 짜주면 쏙하고 나오는데요. 물리적으로 상처를 내어 제거하였기 때문에 이 방법을 이용하여 제거후 마데카솔, 후시딘 등의 약을 발라 관리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눈 주위에 생기는 이유가 있습니다. 눈을 많이 비비거나 눈 주위를 많이 만질경우 마찰로 인하여 생겨난다고 합니다. 깨끗하게 씻어낸 손이 아닐 경우 얼굴을 자주 만지는 습관을 조심하는것이 좋습니다.